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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교와 전망 ③] (2/27부연) 인폴딩 아웃폴딩의 특징 장단점 비교분석/ 삼성 폴더블폰 독주 가망/ 폴더블폰과 모바1게입니다시장/ 젊은 20~30대 여성층 공략해야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8. 04:46

    ○(2/26)폴더 불폰잉폴디은 vs아웃 폴 딘 비교와 전망 ​인 폴 딘-아웃 폴디은에 대해서는 관련 기사와 유튜브 등을 통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필자의주관적의견을더해서개략정리와분석,그리고전망을하면다음과같습니다.기술적 부담(기술력) : 인폴딩 아웃폴딩 아웃폴딩은 핸드폰 제조사라면 세계 모든 제조사도 도전해볼만 합니다. 단, 비용과 완성도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완성도를 표결하는 것은 찌그러진 최소화와 디스플레이의 내구성 등으로 단기에 지참하여 빌리기 어려운 점입니다. 인폴딩 중에서는 책처럼 접는 것이 아니라 접히는 부분을 둥글게 스토리처럼 구부려 양끝만 완전히 만지도록 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사실 인폴딩이 그런 거고 경사면을 네모나게 다듬으려면 가장자리가 닿는 부분에 힌지 부분만 테두리를 두껍게 해야 합니다.- 움푹 들어간 주름 : 인폴딩 < 아웃폴딩 디스플레이의 내구성과 힌지의 기계적 설계 등이 확보되면 인폴딩이 패이는 주름 등이 더 적어 보입니다. 간단하게는 책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표지가 보이도록 책을 바깥쪽으로 펼쳤을 때 책 모서리 표지 부분의 파인 부분이 큽니다.(아웃폴딩) 반면에 책의 안쪽은 세로줄만 있는 거죠.(인폴딩) 두께가 두꺼울수록 아웃폴딩의 움푹 파인 면적이 커집니다. "단기로 완전히 극복하긴 힘들 것이고 다만 수축의 폭과 정도를 최소화시켜야 하지만 그런 점에서는(기술적 난이에도 불구하고)잉포ー루디은그이 유리합니다. ​(2/27)이번 MWC의 폴더블 폰의 공통적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커버 창 소재인 투명 폴리 전 사드(CPI:Clear Polyimide)ref.http://ubiresearch.co.kr/foldable-oled-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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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라스틱 CPI도 제조사의 기술력과 추가 코팅에 따라 미묘한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폴더블폰 디스플레이의 요철이 이 커버창의 질감과 주요 특성에 의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를 보완한 새로운 신소재로 평판강화유리(UTG: Ultra Thin Glass)가 고려 중인데 이르면 올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에 시제품이 과인될 것으로 보입니다. 커버 윈도는 원가에도 영향을 줍니다.디스플레이 재질상 빠른 속도로 회복시키는 유연성 또는 복원성도 필요하지만 접히는 부위의 움푹 들어간 부분과 이런 특성이 상충되는 것은 현재 채택된 투명 플라스틱 커버창 재질 때문이다. 이를 초박형의 유연한 유리로 바꾼다 해도 유연함이 플라스틱보다 적기 때문에 올 하반기, 혹은 내년 상반기에 삼성이 아웃폴딩 폴드를 내놓을 가능성도 예상되고 있습니다.(ref.골드먼삭스)주름이 생기지 않고 좀 더 고급스러운 디스플레이 재질로 바꾸기 위한 작업을 삼성은 기이한 결단에 착수 중입니다. 삼성의 의도대로만 된다면 내년 이후 본격적으로 " 인/아우토포ー루디은그"다 폴더블 폰인 삼성 독주 체제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27)***폴더블 디스플레이 소재에 의한 것/전망 1. 투명 플라스틱(CPI)이 죠크하프하 사광 반사와 접힘부의 모이는 질감(임시)2. 비닐 질감 최소화를 위한 CPI에 빛 반사를 줄이고 코팅 기술이 필요 3.CPI에는(힌지 방식보다)롤링(롤로불)카트리지가 최적이라고 생각...4. 초박막 강화 유리(UTG)은 코그 푸스 로우 사곡면의 한계와 파손의 위험 5.UTG의 비율과 유연성이 확보되면 힌지 방식 폴더블에 유리(삼성(삼성)추진 중)6.CPI에 대한 원가 브그다소움은 약 10퍼센트 정도(UTG는 정보 없는 소리)7. 힌지, 배터리, 디스플레이 소재의 최적화가 폴더블 폰의 경쟁력 ​, 골드만 삭스는 올해 하반기 혹은 내년부터 삼성의 최적화 된 폴더블 폰용 디스플레이가 중국의 폴더블 폰 메이커에도 수출될 전망입니다. 이렇게 되면 중국 폴더블폰이 팔릴수록 삼성도 이익이 되는 셈입니다.투명 플라스틱 재질로는 인폴딩이 과인아웃 폴딩이 과인의 유격(곡면율이 크다) 접어서 열렸을 때의 내구성과 함몰에 영향을 미칩니다. 같은 커버 윈도우 재질이라면 상대적으로 삼성의 인폴딩 디스플레이 기술의 난이도를 입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의 메이트X는 무리하게 좁히려고 (손으로 무리하게 펴는 등) 우글우글한 주름 문제가 크게 노출된 거죠. 삼성의 인폴딩도 주름이 적을 만큼 있는 게 오히려 정상일 것이다.폴더블 폰 디스플레이의 함몰 현상에 대해 정리하면, 인폴딩이 과인 아웃폴딩이 과인 화면 자체의 감상에는 특별히 문제가 없고, 접었을 때의 일시적 표면 질감의 문제로 보인다. 투명폴리기도(CPI) 재질은 복원력이 있지만 내구성은 기본적으로 수십만 회다. 비닐 질감보다는 고급스러운 유리 질감을 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편이며, 이 부분에서 삼성 폴더블에서는 신중하게 성과(ex.UTG)가 기대됩니다."-원가(가격): 인폴딩 아웃폴딩 원가는 가격과 직결되지만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 해상도와 크기 성능이 같을 경우 인폴딩은 접었을 때 폰으로 바깥쪽 액정이 기대되므로 이 부분의 원가가 많이 소요된다고 소견합니다. 혹은 삼성의 갤럭시 폴드의 경우 접었을 때(즉 보통 휴대폰으로 사용할 때) 디스플레이가 작은데 배터리나 비용 절감을 위해서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아웃 포르 딘은 포기할 때 나 펼쳤을 때 1개의 디스플레이에서 해결 가능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동급 아웃폴딩이 더 높다는 것은 그만큼 큰 화면이 과도한 고성능 스펙으로 구성한 거과인, 생산성 수율 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cf. 화웨이 메이트X는 아웃폴딩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인폴딩인 갤럭시폴드보다 더 높게 책정되었습니다.) - 적합한 화면 크기: 인폴딩 <아웃폴딩, 아웃폴딩의 경우 두꺼워질수록 축소폭이(그 폭이) 크기 때문에 얇게 만드는 것이 관건입니다. 그래서 화웨이 메이트 X가 얇고 큰 것은 역설적으로 디스플레이 기술력의 한계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찌그러진 부분이 많으니 화면 크기를 키워 얇게 하고 움푹 들어간 부분을 과인까지 낮춰 부품을 배분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몰 문제는 삼성 갤럭시 폴드에 비해 심한 편이라 양산화 또는 체험평가는 디자인을 제외하고는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오목은 초기에는 일시적이지만 오래 사용할수록 만성적인 오목함이 우려됩니다. 현 폴더블 디스플레이 재질 CPI의 일반적 특성으로 휘어진 흔적이 남지 않는 것은 액정과 프레임니더에 고정되지 않을 때이다. 유연성과 회복력에 의해 왜곡된 질감이나 광반사에 의해 발현될 수 있습니다. ) 인폴딩은 화면 크기가 패이는데 별 영향이 없습니다. 비용비를 소견한 전략에 의해서 화면 크기가 좌우될 뿐이다. ​(2/27)메이트 X를 체험하는 영상이 새로 떴는데 반응이 좋은 편이다. 시원한 시야감과 효율성, 좋은 성능, 경량감, 탁상배치 등을 보여주었습니다. 단점은 부족한 비닐질감과 저 너울의 빛 반사, 앱 시연에서 약간의 오작동이 있었는지 여부다. 역시 그 비싼 가격, 아웃폴딩 방식으로 우려되는 디스플레이 변화 등이 문제다. 삼성 갤럭시 폴드도 체험 영상이 필요한데 4월 오메리카 발매 주소움하요, 국내 소비자들도 체험하는 행사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두께/무게 : 인폴딩> 아웃폴딩 삼성 갤럭시 폴드에 한해 힌지의 무게가 차지하는 곳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배터리부를 제외하고는 두께와 무게는 기술력과 부품 구성에 따라 크게 관련이 없을 수 있습니다. 단, 인폴딩은 동일한 성능으로도 화면 크기를 저소음으로 만들어 가격대와 목표 연령층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여성들의 콤팩트 파우더 케이스처럼 아그다 소음으로 만들 수 있는 규격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군요. 그것이 두께의 주름에 추가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아웃폴딩에는 화면 크기가 작을수록 움푹 파인 면적이 커집니다.만약 두께를 포기한다면 인폴딩이든 아웃폴딩이든 크기는 별 문제가 아니며 가격도 상당 부분 낮출 수 있을 것이다. 혹은 TCL이라는 메이커의 인폴딩 방식의 폴더블은 유격(두께 사이에 빈 공간, 곡면율)을 크게 허용하면서 매우 아그다 소음인 콤팩트 사이즈이다. 역시 각도도 일정 범위에서 자유롭게 고정됩니다. 이처럼 저소음 인폴딩의 경우 굳이 외부 디스플레이를 고려할 필요가 적어 원가 배터리 무게를 절약할 것입니다. (아래) TCL 인폴딩 폴더블폰, 화면 캡처 ref. YouTube Engadget 채널


    위 모델 가격은 '단'1000달러입니다. 한화로 하면 환율로 110만원 안팎입니다. 그래도 가성비는 오히려 1반 최근 스마트 폰이 낫네요..- 배터리 소모: 인폴딩=아웃폴딩 배터리 소모는 추가 바깥 디스플레이가 필요한 인폴딩이 불리한 것 같지만, 사실 거의 같습니다. 아웃 폴 딘 형이다, 디스플레이 1에서 해결할 뿐이지만, 현재의 기술 수준으로는 붕괴 방지를 위해서 얇게 만들어야 하므로 화면 크기도 키울 불가피하고, UI디자인에 의해서 아웃 스폴 딩이 배터리 소모가 오히려 더 들 수도 있습니다. 완성도를 추구한다면 크게 해야 하고, 배터리도 큰 것이 창작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격이 높아집니다. 화웨이 메이트 X가 삼성 갤럭시 폴드보다 더 높아진 이유 중의 11것입니다.- 오작동 및 디스플레이 변화 : 인폴딩 <아웃폴딩 인폴딩은 화면 내 앱을 만질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 아웃폴딩은 힌지가 반자동 이상으로 개선되지 않는 한 펼치거나 접을 때 화면을 만져서 오작동하기 쉽습니다. 또 손으로 화면을 눌러서 접는 과정에서 디스플레이의 내구성과 안정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상식 레벨로 모니터의 표면을 강하게 힘으로 계속 누른다면 어떻게 됩니까? 그리고 단 1 한 디스플레이지만 한 부분만 자꾸 사라지고 따르기를 반복합니다 면 때 때 로이 흐를수록 해당 부분만 디스플레이의 변질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튼튼함 : 인폴딩 아웃폴딩 삼성 갤럭시 폴드는 인폴딩임에도 불구하고 단단한 표면과 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화웨이 폴더블은 아웃폴더임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하지는 않습니다. 별도의 보호 케이스를 공급한다는 방침이지만 폴더의 편의성이 매우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입니다. 아우토포ー루디은그는 액정이 노출되는 점에서 여러모로 휴대성과 안정성 등에서 불편과 제약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복합기, 기성: 인 폴 딘>아웃 폴 딘 영화 관람이나 앱의 운용에는 규격이 동종 1경우 큰 차이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근데 큰 화면의 인폴딩은 게예요. UI나 영상 작업에서 확실한 우위가 있습니다. 아웃폴딩은 오히려 어릴 때는 사건이 없는데 작다고 이미 지적했듯이 요철 사건이 심각해질 위험이 있습니다. 화면이 크면 각도를 이루는 것이 감상과 플레이 글리로, 조작부의 UI분배로 편리성이 더해집니다. 특히 게입니다. 기복합성 노트북의 대체성에 있어서는 인폴딩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아웃폴딩의 경우 별도의 키보드나 기계적 조작부가 필요할 것입니다. 영화 감상과 1반 작업은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폰의 진화된 미래는 손에 쥐고 휴대 가능한 복합기, 기성으로 이게 요즘보다 빠르고 확실한 통화, 인터넷 검색 문자와 메일 1, 카메라, 녹 sound기, 영화 감상, 게이입니다 플레이 문서 작업, 영상 편집, 금융 거래, 온라인 쇼핑 방송 기기, 인공 지능, IOT(물건의 인터넷)등 매우 다양합니다. 아시아, 최근 스마트 폰 시장이 정체된 요인 중의 1은 이런 복합 기능성이 기존 PC나 게이입니다기 시장 등에 대신하는 것에 무슨 사건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중단기에 대체 가능한 것이 유리한 것은 게입니다.기반 시장이지만, 성능이 PC만큼 고성능이 돼야 하며 5G가 본격화되면 끊어짐이 없는 플레이가 가능하므로 더욱 가속화하는 것입니다.힌지의 중요성: 인폴딩=아웃폴딩 힌지는 폴더블폰 시대에 중요한 이슈가 될 것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의 장점은 힌지로 판단되지만 힌지가 매끄러운 개폐뿐만 아니라 각도 조절과 고정, 디스플레이의 접히는 부분을 안정적으로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한편, 힌지 때문에 더 두꺼워져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아웃폴딩 힌지도 중요하지만 현재 수준은 (화웨이가 메이트X를 시연할 때 어떻게 떠들어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아웃 폴디은도 경첩을 개량하면 개폐 시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을 방지하고 완성도를 타카 1수 있습니다. 전동식 힌지나 카세트 덱의 반자동식 기계적 유연성과 신속성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각도 유용: 인폴딩 아웃폴딩 후 디스플레이에서 각도조절과 고정은 탁상용 거치 이외의 큰 의의가 없습니다. 대화면의 인폴딩의 경우 자동이나 반자동보다 각도 조절 가능한 힌지가 더 중요해집니다. 화면이 커질수록 인폴딩 힌지에서 각도 조절 또는 고정이 특별한 강점으로 작용합니다. 현재 갤럭시 폴드는 각도 조절이 크게 무우이우이하지만 그것보다 큰 화면 1때 게이입니다, 다른 작업의 UI분배로 패드와 키보드의 역할을 지지하는 조작부가 기대됩니다. 화면부를 보기 좋은 각도로 조절할 수 있으면, 아웃폴딩을 누릴 수 없는 차별화 됩니다. 아웃폴딩은 각도가 주는 유용성이 탁상달력이나 전자시계 같은 것입니다. 인폴딩도 모서리를 조절할 수 있다면 탁상용으로 세울 수 있습니다.- 카메라 배치 : 인폴딩 아웃폴딩 카메라 부분을 어떻게 배치하여 최소화 하느냐로 노치 디자인이 자주 말썽입니다. 디자인설계를통해서노치디자인을없앨수있는방안이많습니다. 인폴딩은 접었을 때 한쪽 면에 디스플레이가 없기 때문에 더 고성능 카메라 배치가 유리합니다. 다만 원가와 효율적 운용 면에서는 아우토포ー루디은그이 유리하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 ​ 표 디자인: 인 폴 딘<아웃 폴디은 1단 겉모습은 아웃 포르 루딘이 더 시원한 화면과 효율적인 디자인을 선 보여에 유리합니다. 평상시 접어서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때도 (인폴딩이 바깥쪽 디스플레이에 가격과 전력을 부추기지 않는 한) 상대적으로 간편하게 시원한 화면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건은 정확한 작동성, 실용성, 내구성으로 접거나 펼 때 되도록 손을 접지 않고 접어서 열어야 하는데 이것이 아웃폴딩의 힌지로서는 충분히 실현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화웨이의 메이트X가 갤럭시폴드보다 확 퍼진다는 평가는 제대로 된 스토리가 아니라고 봅니다. (-실용성: 인폴딩) 아웃폴딩 아웃폴딩은 찌그러진 사람은 소비자가 아니면 선의의 구매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격이 현저하게 싸지 않으면 안 되지만 엉뚱한 완성도로 욜 아웃 폴 딘 폴더블 폰도 200만원 가깝습니다. 훌륭한 디자인을 택하지만 통신용과 인터넷, 영화 감상용, 가볍게 무바 1입으면 수도 스펙으로 구성하고 가격을 낮추는 것이 오히려 아웃 폴 딘 폴더블 폰의 상품성을 겨우 1것입니다. 한편, 인폴딩은 고급화 전략이 어느 정도 통할 것입니다.기업의 다양성: 인폴딩 <아웃폴딩 아웃폴딩이나 낮은 인폴딩의 경우 국내 업체들의 중소기업들도 'PC를 조립하도록' 새롭게 도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폴더블 자체의 혁신성이 있고 가성비가 더해진다면. 반면 대화면의 인폴딩은 당분간 삼성만이 소비자의 기대를 어느 정도 충족시키는 완성도로 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그 밖에 듀얼로 기계적으로 부러지거나 활용하는 시대는 폴더블 폰의 등장으로 확신을 가져갔다고 판단됩니다. (2018년이 마지막이었던 것 같습니다.) 실용성이 있어도 소비자의 첫 번째 단에 대한 욕구에는 크게 못 미칩니다. 구식의 추억이 입증된 폴더폰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행정부와 지역별로 팔리고 있는 지역이 있긴 하죠. 현대의 악센트가 국내에서는 별로 안 팔려지만 수출에는 기여했듯이. ​ 5G시대에 게이입니다기 복합기기성을 고려하면(혹은 한층 더 시장 확대를 잡아라)중요한 점은 향후 몇가지입니다. ('1~4'는 국내 시장에 국한된 자료입니다. ref. 디지털 다)입니다(2015년 자료)​ 1. 다 게이입니다 이용자 중 무바 1게이입니다 이용율이 80~90%로 압도적이었다 2. 무바 1게이입니다 이용자 중 여성이 90퍼센트 이상 3. 테테로울 보내기 위해서 합니다. (즉, 전문적 성향이 없다.)4.20~30대 가운데였다 ​ 이를 감안하면 무바 1게이에는 스마트 폰의 UI에서 20~30대 여성층을 집중 공략하면 국내 시장에서 통합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전세계로 치면 다 게입니다.매출 중에 무바 1의 비율이 절반을 넘어섰고, 20%를 훌쩍 넘는 성장을 해마다 보이고 있습니다. 스마트 폰 시장이 정체 또는 어깨 성장과 대조적으로 무바 1게이, 성장세는 꾸준히 계속 확장되는 것입니다. ref. 중앙 1발 https://세로프게 s.joins.com/article/22601344한국 콘텐츠 진흥원 2018년 자료 등 ​ 5. 세계 게이입니다. 시장에서 무바 1게이입니다. 매출이 절반 이상 6. 무바 1게이입니다. 매출로 스마트 폰은 40%, 태블릿은 10퍼센트가 모두 절반을 획득 7. 세계 시장에서 무바 1게이입니다. 매출은 연평균 25%이상씩 성장.(다 게이입니다 평균 성장률보다 2배 이상 높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13%정도 평균과 유사하다.)​'5+6'을 가해 보면 스마트 폰과 태블릿 컴퓨터가 융합된 것과 같은 폴더블 폰이 향후 무바 1게이입니다 플랫폼으로서 유리한 위치에 있는 sound이 보입니다. 또 무바 1게이프니을 즐기는 이들은 20~30대 여성이 절대 다수여서, 여성의 성향을 반영한 디자인이 유리하지 프로 게이머의 같은 전문성을 지향하는 투박하고 크게 육중한 디자인은 잘 먹히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2018년 몇몇 기업에서 게이입니다기의 편의와 UI을 도모한 제품은 여성이 좋아하는 디자인은 판단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게입니다 기본 복합성을 고려한 발앙눙포루다불과 더 처음으로 단의 모습으로 거듭나겠다고 긍정적 반응을 1선우 끝으로 기대하고 봄 봅니다. 향후 폴더블로 젊은 여성의 성향을 고려한 매끈하고 깨끗한 색에 감성적인 디자인도 고려해야 합니다. S10처럼 앞서고 스마트 폰은 그렇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 ​---------------------------------- 이어지는 포스트:[비교 전망 ①]https://m.blog.naver.com/powerenzo/221471031460


    [비교 전망 ②]https://m.blog.naver.com/powerenzo/22일 474067634


    [폴더블 폰 관심 법]https://m.blog.naver.com/powerenzo/22일 4775495일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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